보육 프로그램

연령별 프로그램

만0세 연간계획안

만0세 연간계획안
주제 소주제 활동목표
3 낯설어요 (9주)
  • 엄마와 함께 해요
  • 선생님을 만나요
  • 선생님을 만져봐요
  • 선생님과 놀아요
  • 익숙해졌어요
  • 보호자와 함께 하는 놀이와 활동으로 짧은 일과를 지내며 어린이집 보육실에 친숙해지도록 한다.
  • 교사의 돌봄과 놀이를 경험하며 애착을 형성하며 상호성이 많은 놀이를 선생님과 함께하여 안정적인 적응에 초점을 맞춘다.
4
5 느껴보아요 (9주)
  • 씻으며 느껴요
  • 입으며 느껴요
  • 먹으며 느껴요
  • 놀며 느껴요
  • 자연을 느껴요
  • 씻고(물, 목욕용품, 소품 등) 입고(옷과 천의 감촉) 먹으며(수유와 이유, 음식)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한다.
  • 주변의 사물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반복적으로 익힘으로써 탐색기술을 증진한다.
  • 어린이집 실내·외에서 자연물을 안전하게 경험한다.
6
7 움직여요 (9주)
  • 누워서 움직여요
  • 앉아서 움직여요
  • 기어요
  • 서고 걸어요
  • 잡아 보여요
  • 배밀이하기, 두 발과 손을 이용하여 기기, 앉아서 이동하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움직여 본다.
  • 교사의 도움을 받아 서기, 벽과 가구를 붙잡고 서기, 걸음마하기 등 단계적으로 독립보행을 시도한다.
  • 탐색하고 싶은 대상을 두 팔과 두 손을 사용하여 잡으며 소근육과 협응 능력을 기른다.
8
9 놀이는 재미있어요Ⅰ (8주)
  • 움직이는 놀잇감
  • 구멍이 있는 놀잇감
  • 굴러가는 놀잇감
  • 까꿍 놀잇감
  • 소리가 나는 놀잇감
  • 눈으로 놀잇감의 움직임을 쫓아가고, 놀잇감을 손으로 만져보며 움직여보며 놀잇감의 움직임과 관련된 의성어, 의태어를 반복적으로 경험하여 영아가 자연스럽게 새로운 어휘를 익힌다.
  •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다양한 까꿍놀이를 통해 대상영속성 및 공간개념 등을 습득한다.
  • 다양한 청각적 자극을 제공하여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말소리와 사물의 소리를 식별하며 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를 내 본다.
10
11 놀이는 재미있어요Ⅱ (9주)
  • 통‧상자 놀이
  • 헝겊‧천 놀이
  • 공놀이
  • 악기놀이
  • 그릇놀이
  • 놀잇감의 촉감을 느끼고 탐색하며 공을 잡거나 던지는 과정에서 운동능력, 협응 능력 및 공간개념 등을 익힌다.
  • 악기를 탐색하며 다양한 소리를 경험한다.
  • 단순 모방행동을 통해 가작화 놀이기술을 시도한다.
12
1 좋아해요 (9주)
  • 마주봐요
  • 안아줘요
  • 같이 해봐요
  • 함께 웃어요
  • 사랑해요
  • 다른 사람과 얼굴을 마주하고, 눈빛을 주고받으며 상대방과 소통하는 경험을 통해 대인 관계를 맺는 기술의 기초를 형성한다.
  • 상대방에게 친근감을 표현하기 위한 안아주기, 손잡기, 쓰다듬기 등의 긍정적인 접촉을 경험한다.
  • 놀이와 일상적 활동을 가족, 교사, 또래와 즐겁게 경험하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애정을 나눈다.
2

만1세 연간계획안

만1세 연간계획안
주제 소주제 활동목표
3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. (8주)
  • 어린이집에 왔어요
  • 만나고 친해져요
  •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?
  • 밖으로 나가 보아요
  • 어린이집을 둘러보며 긍정적인 관심을 갖고, 교실에 있는 놀잇감을 살펴보며 교사와 친구와 함께 놀이한다.
  • 봄의 날씨를 느껴보고, 어린이집 실외공간과 바깥 풍경을 탐색한다.
4
5 느낄 수 있어요. (10주)
  • 만져보아요
  • 살펴보아요
  • 들어보아요
  • 맡아보아요
  • 맛보아요
  • 온몸으로 느껴보아요
  • 우리 주변에서 보고 만질 수 있는 것들에 관심을 가지고, 여러 가지 감각을 통해 탐색해본다.
  • 온몸으로 움직이며 탐색하는 놀이를 시도한다.
6
7 놀이할 수 있어요 (8주)
  • 놀잇감은 재미있어요.1
  • 놀잇감은 재미있어요.2
  • 물놀이는 재미있어요
  • 까꿍놀이는 재미있어요
  • 교실에 있는 다양한 놀잇감에 관심을 갖고 놀이하며, 좋아하는 것을 표현한다.
  • 여름철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에 관심을 갖고 물놀이에 참여한다.
8
9 나는 할 수 있어요. (6주)
  • 즐겁게 할 수 있어요
  • 말할 수 있어요
  • 찾을 수 있어요
  •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갖고 시도하며 배변훈련에 긍정적인 관심을 갖는다.
  • 자신의 물건과 자리를 알고 애착을 형성한다.
10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. (7주)
  •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
  • 몸을 움직여요
  •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
  • 바깥에서 놀이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하며 즐거움을 느낀다.
  • 놀잇감의 움직임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.
11
12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/ 겨울 (9주)
  • 그림책으로 놀아요
  • 춤추고 놀이해요
  • 추운 겨울이에요
  • 흉내 내요
  • 응가, 쉬 놀이가 좋아요
  • 그림책으로 놀이하며 그림책 읽기를 즐겨보고,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한다.
  • 계절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겨울 풍경을 탐색한다.
  • 다양한 동물과 가족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특징을 탐색한다.
  • 배변과 관련된 놀이를 하며 배변훈련을 긍정적으로 인식한다.
1
2 새로운 것도 좋아요. (5주)
  • 함께 놀아요
  • 선생님이 좋아요
  • 친구와 어울려 놀이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와 친구들에게 관심과 애정을 표현한다.
  • 자신의 성장에 관심을 갖는다.

만2세 연간계획안

만 2세 특성화교육 - 연간 교육계획안
주제 소주제 활동목표
3 어린이집이 좋아요 (4주)
  • 별하반이 되었어요(2주)
  • 우리 선생님
  • 별하반 친구들
  • 편안하게 지내요
  • 새로운 놀이실과 놀이감에 관심을 갖고 놀이한다.
  • 별하반 선생님, 친구들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놀이하며 친밀감을 형성한다.
  • 어린이집의 일과를 알고, 안정감을 느끼며 놀이한다.
4 여러 가지 놀이와 놀잇감 (6주)
  • 여러 가지 놀잇감
  •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
  • 안전하게 놀기
  • 신나는 바깥놀이 1
  • 신나는 바깥놀이 2(2주)
  • 별하반에 있는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며 놀이하고, 좋아하는 놀잇감을 선택하여 즐겁게 놀이하는 경험을 한다.
  • 놀이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, 놀이한다.
  • 실외활동을 통해 변화된 자연환경을 살펴보며 놀이로 즐기며, 바깥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다.
5
나 (6주)
  • 내 이름은 ooo
  • 내 몸을 살펴보아요
  • 깨끗이 씻어요
  • 나는 느껴요
  •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요
  • ‘나’에 대해 관심을 갖고, 놀이한다.
  • 내 몸에 관심을 갖고 놀이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신체와 감정을 탐색하며 놀이로 표현한다.
  •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놀이로 표현해보면서 자조능력을 기른다.
6
동물 (4주)
  •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
  • 동물 흉내 놀이 1
  • 동물 흉내 놀이 2
  • 내가 좋아하는 동물
  • 여러 가지 동물에 대해 알아보고, 친숙함을 느끼며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.
  • 동물의 움직임과 소리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본다.
7
재미있는 여름 (4주)
  • 날씨가 더워요
  • 비가 와요
  • 물 놀이가 재미있어요
  • 여행가는 놀이를 해요
  • 더워진 날씨에 관심을 갖고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놀이를 한다.
  • 물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시원함을 느껴본다.
  • 여행 다녀온 경험을 놀이로 표현해보며 즐거움을 느껴본다.
8
가족 (3주)
  • 엄마 아빠가 좋아요
  • 엄마, 아빠 놀이 1
  • 우리 가족이에요
  • 엄마, 아빠를 사랑하는 마음을 느끼고 표현해본다.
  • 놀이를 통해 엄마, 아빠가 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놀이한다.
  • 우리 가족 구성원을 알고, 이와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즐긴다.
상단으로 바로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