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 |
낯설어요 (9주) |
- 엄마와 함께 해요
- 선생님을 만나요
- 선생님을 만져봐요
- 선생님과 놀아요
- 익숙해졌어요
|
- 보호자와 함께 하는 놀이와 활동으로 짧은 일과를 지내며 어린이집 보육실에 친숙해지도록 한다.
- 교사의 돌봄과 놀이를 경험하며 애착을 형성하며 상호성이 많은 놀이를 선생님과 함께하여 안정적인 적응에 초점을 맞춘다.
|
4 |
5 |
느껴보아요 (9주) |
- 씻으며 느껴요
- 입으며 느껴요
- 먹으며 느껴요
- 놀며 느껴요
- 자연을 느껴요
|
- 씻고(물, 목욕용품, 소품 등) 입고(옷과 천의 감촉) 먹으며(수유와 이유, 음식)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한다.
- 주변의 사물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반복적으로 익힘으로써 탐색기술을 증진한다.
- 어린이집 실내·외에서 자연물을 안전하게 경험한다.
|
6 |
7 |
움직여요 (9주) |
- 누워서 움직여요
- 앉아서 움직여요
- 기어요
- 서고 걸어요
- 잡아 보여요
|
- 배밀이하기, 두 발과 손을 이용하여 기기, 앉아서 이동하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움직여 본다.
- 교사의 도움을 받아 서기, 벽과 가구를 붙잡고 서기, 걸음마하기 등 단계적으로 독립보행을 시도한다.
- 탐색하고 싶은 대상을 두 팔과 두 손을 사용하여 잡으며 소근육과 협응 능력을 기른다.
|
8 |
9 |
놀이는 재미있어요Ⅰ (8주) |
- 움직이는 놀잇감
- 구멍이 있는 놀잇감
- 굴러가는 놀잇감
- 까꿍 놀잇감
- 소리가 나는 놀잇감
|
- 눈으로 놀잇감의 움직임을 쫓아가고, 놀잇감을 손으로 만져보며 움직여보며 놀잇감의 움직임과 관련된 의성어, 의태어를 반복적으로 경험하여 영아가 자연스럽게 새로운 어휘를 익힌다.
-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다양한 까꿍놀이를 통해 대상영속성 및 공간개념 등을 습득한다.
- 다양한 청각적 자극을 제공하여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말소리와 사물의 소리를 식별하며 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를 내 본다.
|
10 |
11 |
놀이는 재미있어요Ⅱ (9주) |
- 통‧상자 놀이
- 헝겊‧천 놀이
- 공놀이
- 악기놀이
- 그릇놀이
|
- 놀잇감의 촉감을 느끼고 탐색하며 공을 잡거나 던지는 과정에서 운동능력, 협응 능력 및 공간개념 등을 익힌다.
- 악기를 탐색하며 다양한 소리를 경험한다.
- 단순 모방행동을 통해 가작화 놀이기술을 시도한다.
|
12 |
1 |
좋아해요 (9주) |
- 마주봐요
- 안아줘요
- 같이 해봐요
- 함께 웃어요
- 사랑해요
|
- 다른 사람과 얼굴을 마주하고, 눈빛을 주고받으며 상대방과 소통하는 경험을 통해 대인 관계를 맺는 기술의 기초를 형성한다.
- 상대방에게 친근감을 표현하기 위한 안아주기, 손잡기, 쓰다듬기 등의 긍정적인 접촉을 경험한다.
- 놀이와 일상적 활동을 가족, 교사, 또래와 즐겁게 경험하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애정을 나눈다.
|
2 |